Article
웹 퍼블리싱이란?
본문
웹 퍼블리싱(Web Publishing)이란?
웹 퍼블리싱이란 디자이너로부터 전달받은 시안을 웹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도록 웹문서화 하는 코딩 작업을 말합니다.
코딩 작업에는 HTML 뿐만 아니라 CSS 와 스크립트 (JavaScript, jQuery) 작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딩작업 시이후 브라우저에서 동작될 프로그래밍도 고려하면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웹 퍼블리싱 기술에는 무엇이 있나요?
모든 사용자가 전문적인 능력 없이도 제공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웹문서의 구조, 표현, 동작을 분리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문서가 전달하려는 정보를 구조화 해주는 HTML, 정보의 시각적, 미시적 표현을 담당하는 CSS, 그리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게 되는 동작을 처리하는 JavaScript를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 웹이란?
하나의 웹페이지로 모든 스마트 기기(PC, 태블릿,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의 해상도나 레이아웃 등이 스크린 환경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웹은 디스플레이의 종류에 따라서 크기가 자동적으로 조절이 되지 않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해상도나 레이아웃을 구현하려면 해당 기기에 알맞는
코드를 통해 각기 다르게 구현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반응형 웹은 화면이 작은 기기에서 접속했을 때는 웹사이트의 구조(레이아웃)을 작은 기기 스크린에 최적화된 크기로
변환하여 보여주고, 큰 화면을 가진 태블릿, PC 등 환경에서 접속하면 웹사이트의 구조를 큰 기기 스크린에 최적화된 크기로 변환하여 보여줍니다.
반응형 웹의 탄생
기존 웹에서는 모바일에서 홈페이지 접속시에 모바일 사이즈에 맞도록 보여주려면 PC 전용의 웹페이지와 모바일 전용 웹페이지를 따로 따로 만들어 각기 관리를 해주어야 하였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웹사이트를 모두 만들게 되면 시간, 비용, 인력을 두 배로 투자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가 생김에 따라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반응형 웹이라는 기술이
2010년 에단 마코트(Ethan Marcotte) 에 의해 처음 소개됩니다.